똑똑하게 청소하는 방법

똑똑하게 청소하는 방법

 

 

한평생 동거동락할 수 밖에 없는 먼지들 덕분에 우리는 매번 청소를 해야합니다.

치워도 치워도 끝나지 않는 블랙홀 같은 청소 어떻게하면 조금 더 효율적이고 빠르고 똑똑하게 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소에도 방향설정과 계획이 필요하다.

 

대부분은 청소를 시작하면 무턱대고 청소기부터 꺼내서 밀거나 마구잡이로 물건들을 꺼내서 청소를 시작합니다.

무작정 청소를 시작하게되면 동선이 꼬여버리거나 여기저기 청소하느라 진땀은 흘리는데 깔끔한 정리와 마무리가 되지 않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게되는 것입니다.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는 머리 속으로 간단하게 계획을 세워봅니다.

기본적인 청소방향은 밖에서 안으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깥쪽에서 서서히 정리하면서 안으로들어오면서 마무리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사실 방향은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안에서 밖으로 청소할 경우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가구들 밑이나 전자제품들 틈새로 먼지를 밀어넣게되어 오히려 쌓아버리는 역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지킬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천장도 청소가 필요하다.

 

바닥은 떨어진 먼지나 이물질이 눈에 쉽게 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자주 청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천장은 대부분이 무관심으로 인해 거주하는 동안 한번도 청소하지 않거나 방법을 모르거나 귀찮아서 생략되곤 합니다.

공기가 순환하는 동안 먼지는 공기를 타고 유유히 날아다니기 때문에 천장 청소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천장을 청소할 때는 구멍이 생겨버린 스타킹을 막대기나 빗자루에 씌워서 표면을 쓸어내린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청소하면 됩니다.

 

 

3. 냉장고 청소는 더욱 깨끗하게 해야한다.

 

먹을 것을 보관하는 냉장고는 거의 매일 사용하고 자주 여닫게 됩니다.

다른 공간보다 먹을 것을 직접적으로 보관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항상 깨끗하게 유지시켜주어야 합니다.

냉장고 청소시에는 베이킹소다, 식초, 물을 1:1:1 비율로 혼합하여 분무기에 담은 다음 뿌려주면서 닦아내는 방법으로 청소하면 됩니다.

성애제거시에는 성애제거 기능을 이용하거나 기능이 없다면 잠시 냉동칸의 전원을 내려서 어느정도 녹여준다음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내부에 보관하는 음식들을 그냥 공기 중에 노출시키지말고 항상 랩을 씌워보관하고 냉동실과 냉장실 아랫칸은 지퍼백을 사용하여 음식물을 보관하면 청소시에 간편하고 빠르게 물건을 꺼내 청소하고 원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4. 렌지후드 기름때는 주기적으로 청소해야한다.

 

렌지에서 음식물을 조리하면 대부분의 증기와 기름들은 렌지후드를 통해 빨려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오랜시간 청소를 하지 않으면 음식물 조리대로 기름이 뭉쳐서 떨어지거나 청소가 아주 힘들어지게 됩니다.

청소시 후드덮게는 주방세제를 풀어준 뜨거운 물에 20분 정도 담가주어 기름때를 불려준 뒤 제거합니다.

나머지 부분은 구연산, 주방세제, 물을 1:1:0.5 비율로 희석한 물을 분무기에 담아 뿌려주면서 닦아서 제거해줍니다.

기름때가 많이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됩니다.

 

 

5. 싱크대 배수구를 청소해야 냄새가 나지 않는다.

 

싱크대에서 음식물을 처리하거나 설거지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배수구는 항상 습하고 지저분한 상태로 방치됩니다.

더욱이 눈에 잘 보이지 않으니 대충 청소하거나 신경을 쓰지않기 때문에 불쾌한 냄새가 올라오게 됩니다.

냄새를 제거하고 깨끗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과탄산소다와 주방용 세제, 수세미, 칫솔이 필요합니다.

보이는 곳은 주방용 세제와 수세미를 이용하여 청소하고 틈새는 칫솔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과탄산소다를 배수구에 넉넉하게 충분히 부어준다음 뜨거운물을 준비해서 조금씩 부어주고 기다리는 것을 반복합니다.

과탄산소다가 뜨거운물과 만나면 보글보글거리면서 청소가 됩니다.

 

 

6. 남는 소주는 유용한 세제가 된다.

 

남는 소주는 흔히들 음식조리시에 넣어주어 비린내나 잡내를 잡는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그리고 소주는 주방청소시에 아주 유용한 세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방에는 음식물을 조리하고 섭취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기름때가 많이 생깁니다.

소주를 분무기에 담아서 분사해주고 닦아주는 방법으로 청소하면 기름때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방용으로 분무기를 하나 마련하고 틈틈이 남는 소주를 모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  창틀 청소는 휴지로 한다.

 

창틀은 비가오게되면 빗물에 때문에 젖었다가 마르기를 반복하고 이물질이 쉽게 유입되는 곳입니다.

덕분에 다른 곳보다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고 너무 폭이 좁아서 닦는 것이 힘들다는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하는 곳입니다.

창틀을 청소할 때는 우선 청소기에 얇은 청소솔을 끼워준 상태로 먼지를 제거해주고 자국이나 때는 휴지를 살짝 적셔서 닦아내면 쉽게할 수 있습니다.

물티슈가 더 편하겠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물론 물티슈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나 남아있는 먼지들을 흡착해낼때 물티슈보다 휴지를 이용하면 크기와 수분량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효율적으로 청소가 가능합니다.

 

 

8. 욕실거울은 린스로 청소한다.

 

욕실은 항상 물을 사용하고 습기에 노출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상당히 습합니다.

그래서 거울에는 샤워도중 물 그리고 세안제나 바디워시 등이 튀기 때문에 얼룩이 쉽게 생깁니다.

샤워를 마치고 매번 물기를 닦아주기 힘들기 때문에 린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린스를 이용해서 거울을 닦아주면 얼룩리 제거될 뿐만 아니라 코팅이 되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한동안 먼지가 표면에 달라붙지 않고 얼룩도 잘 생기지 않게 됩니다.

닦는 걸레는 극세사를 이용하면 잔털이 빠지지 않아 수월하게 거울을 닦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