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워키 M12 충전기 개조

밀워키 M12 충전기 개조

 

 

요즘은 해외직구를 통해 많은 분들이 해외 제품을 구입합니다.

그러나 전자제품의 경우 국가마다 사용하는 볼트수가 다르기 때문에 기기나 충전기가 프리볼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라면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불편하게 변압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저 역시 해외직구를 통해 밀워키 충전드릴 콤보세트를 구입하게 되었는데 미국내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라 충전기가 110V를 사용합니다.

초반에는 불편하게 소형 트랜스를 구입하여 들고다니면서 사용하였는데 공구 특성상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너무 무겁고 거추장스러워서 충전기를 개조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M12 충전기 앞면

 

 

개조할 충전기는 밀워키 제품으로 12V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아마도 최근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하신 충전기는 모두 기판이 새롭게 리뉴얼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러니 해당 게시물을 참고하셔서 개조를 도전하실 분들은 잘 구분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M12 충전기 뒷면

 

 

먼저 충전기를 분해하기 위해서 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막무가내로 분해하시면 플라스틱 걸쇠가 파손되거나 기판과 접점이 손상될 수 있으니 천천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밀워키 M12 충전기의 경우에는 뒷면에 별나사 4개로 커버를 고정하고 있습니다.

 

 

M12 충전기 분해

 

 

대부분 사용하는 십자나 일자 드라이버로는 충전기를 분해할 수 없으니 별비트 하나 구입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별나사 규격은 T10이고 가격도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별나사 4개를 모두 제거해도 충전기 접점부분이 플라스틱 커버에 걸려있기 때문에 좌우로 유격을 만들어주면서 들어올려서 커버를 제거해줍니다.

 

 

M12 충전기 기판

 

 

위 방법과 마찬가지로 밑부분 커버는 전원코드 부분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먼저 전원코드의 네모난 부분을 들어올려서 제거한 후에 커버를 분리해 줍니다.

 

 

M12 충전기 기판 구형과 신형

 

 

그러면 마침내 순수한 내부 기판의 모습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진에서 위가 구형, 밑이 신형입니다.

대부분 밑에 있는 신형 기판에 해당되실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판을 뒤집어서 꼭 형태를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게시글을 따라서 개조하시고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다행히도 밀워키 충전기는 듀얼회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디월트, 마끼다 충전기보다 훨씬 개조가 간단합니다.

위 사진에서 먼저 본인이 개조하고자 하는 기판을 찾아서 구형인지 신형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과감하게 끊어줍니다.

다음부분으로 전류가 흐르지 못하도록 해야되기 때문에 깊숙하게 끊어서 동판까지 제거해야 됩니다.

최소한 1cm 이상의 동판을 제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M12 충전기 개조 준비물

 

 

여기서부터는 선택사항입니다.

사실 위에서 회로를 끊어 동판을 제거해주고 기존 바리스터만 제거해서 사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한국의 전력공급이 상당히 안정적이고 품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바리스터를 제거하면 안전장치가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게시글을 끝까지 따라오시면서 개조를 마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개조를 이어서 진행하기 위해서는 바리스터 10D471 1개, 인두기, 납, 페이스트 등이 필요합니다.

 

 

M12 충전기 바리스터 2

 

M12 충전기 바리스터 1

 

 

기판에서 위 사진과 같은 부품 10D271을 찾아주셔서 10D471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구형기판과 신형기판 제품 모두 끊어주는 동판의 위치만 차이가 있으며 바리스터 교체방법은 같습니다.

 

 

여기서 교체해주는 바리스터는 높은 전압이 들어오면 저항이 낮아지는 소자를 말합니다.

즉, 220V에서는 통상 470V용 바리스터를 사용하고 순간적으로 높은 전압이 들어오는 경우 소실되면서 다른 소자들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 110V 기판에는 10D271 이라는 바리스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부품 명칭에서 10은 10파이를 말하며 271은 270V까지 버틸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줍니다.

따라서 220V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10D471로 부품을 교체해주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10D471은 470V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조에 사용한 바리스터는 TVR 10D471이지만 ZNR 10D471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사진은 구형 기판이기 때문에 바리스터 위치는 다를수도 있습니다.

바리스터 제거시 주변이 본드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본드부터 적당히 제거하고 인두기를 이용하셔서 납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M12 충전기 변환젠더

 

 

기존의 바리스터를 제거하시고 10D471로 교체하셔서 납땜을 완료하셨다면 기판을 세척하고 다시 역순으로 충전기 커버를 조립해주시면 됩니다.

천천히 따라오셨다면 쉽게 성공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원칙대로라면 전원코드선도 220V 규격용으로 교체해서 사용해야하지만 개조를 완벽히 진행하셨다면 코드앞에 변환젠더를 장착한 상태에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